암맞춤치료센터
서울대학교암병원 암맞춤치료센터에서는
풍부한 임상경험과 암유전체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겸비한 의료진이 암환자의 맞춤치료를 시행하고 있으며, 유전성암 환자 케어 및 특정 암유전체와 관련된 표적항암제 치료를 선택합니다.
유전자검사를 통하여 정확한 진단 및 최적의 맞춤 치료를 지향합니다
암은 선천 및 후천적 유전변이에 의하여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암은 종양억제유전자(Tumor suppressor gene) 혹은 발암유전자(Oncogene)의 돌연변이에 의하여 발생하며, 어떠한 돌연변이가 암의 발생에 원인이 되었는지를 정확히 아는 것은 진단과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차세대유전체검사기법(Next Generation Sequencing)을 이용한 검사기술의 발달은 다양한 유전자검사가 임상에서 널리 사용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유전자검사를 통하여 아래와 같은 다양한 상황에서 암환자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① 어린 나이에 발병한 암이거나 암의 가족력이 있어 유전성 암이 의심되는 경우
② 진단이 모호한 경우에 특정한 유전변이의 발견을 통하여 진단을 확정
③ 치료법이 마땅치 않은 난치암 환자에서 표적치료제 여부 확인 및 맞춤임상시험 검색
④ 다양한 치료법이 존재하는 경우 가장 적절한 치료법의 선택
암환자에게 다양한 치료 옵션을 제시합니다
암맞춤치료센터에서는 식약처에서 승인된 고전적 방식의 유전자검사뿐 아니라, 차세대유전체검사기법에 기반한 유전자검사를 수행합니다. 또한, 정밀의료센터 및 종양임상시험센터와 연계하여, 다양한 표적항암제 임상시험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서울대학교암병원은 국내 최고의 임상시험실시기관으로, 다양한 암종에서 다양한 표적을 대상으로 하는 항암제, 백신 및 세포치료제를 이용한 임상시험을 수행하고 있으며 암맞춤치료센터에서 이루어지는 검사에 기반하여 이들 다양한 치료방법에 환자분께서 접근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