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 열성 혈소판 감소 증후군
[Severe Fever with Thrombocytopenia Syndrome, SFTS]
중증 열성 혈소판 감소 증후군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병
신체기관
전신
발열 , 복통 , 두통 , 구역 , 설사 , 피로 , 근육통 , 림프절 비대
정의
중증 열성 혈소판 감소 증후군(SFTS)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병으로, SFTS 바이러스는 Bunyaviridae과 Phlebovirus 속에 속하는 RNA 바이러스이다. 주로 산과 들판의 풀숲에 살고 있는 작은소참진드기에 물려서 감염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증상
발열, 식욕 저하, 구역, 구토, 설사, 복통, 피로, 림프절 비대, 두통, 근육통, 자반증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잠복기는 약 1~2주이다.
원인
매개 진드기에 물려서 감염되는 것으로 추정되며, 감염된 환자의 혈액 및 체액에 의한 감염도 보고되고 있다.
관련신체기관
전신
진단
다른 감염에 의한 것임을 배제한 상태에서 원인 불명의 발열, 소화기 증상, 혈소판 감소, 백혈구 감소, AST/ALT의 상승이 있으면 의심할 수 있으며, 환자의 혈액에서 원인 바이러스를 분리하여 동정하거나 바이러스 유전자를 검출하여 확진할 수 있다.
검사
혈액 검사, 소변 검사, 유전자 검사 등
치료
효과가 확인된 치료제는 없다. 항바이러스제나 백신은 없다. 대증요법을 시도한다.
경과/합병증
자연 회복되나 12~30%에서 중증화되어 사망한다.
예방방법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주된 예방법이다. 특히, 작은소참진드기의 활동 시기인 5~8월에 산이나 들판에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풀숲에 들어갈 때에는 긴 소매, 긴 바지 등을 착용하여 피부 노출을 최소화 해야 한다. 야외에서 집에 돌아온 후 즉시 샤워나 목욕을 하고 옷은 세탁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