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병원뉴스

2008 학습조직 경진대회

조회수 : 2259 작성일 : 2008-12-08

2008 학습조직 경진대회
  
 서울대병원(원장 성상철)은 12월 3일 임상 제1강당에서 ‘2008년도 학습조직 경진대회’를 열었다. 이 대회는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조직을 위해 직원들이 병원업무에서 축적된 산지식을 부서 자체적으로 학습, 공유하고 그간의 성과물을 발표하는 자리이다.

  총 25개 학습조직팀은 약 8개월에 걸쳐 학습, 토의 등의 활동을 통해  매뉴얼(지침서), 시청각 자료 등를 제작했으며 이중 예선심사를 거친 16개의 본선 진출팀이 이날 발표 부문, 동영상 부문, 포스터전시 부문으로 나뉘어 그간의 성과물을 선보였다.

 경진대회는 300여명의 교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진행됐다.

 발표 부문에서는 ▲호신술 관련 동영상 제작을 통한 치료적 환경에서의 안전 확보(62병동 안전수비대팀) ▲외과 전공의 편람 제작(외과 전공의 편람 제작팀) ▲요통 환자의 효과적인 운동방법 개발 및 프로그램 개발(재활의학과 코어 운동 프로그램 제작팀) ▲조직은행 업무 관련 지침서 제작(조직은행 업무 향상 TF team-희망의 밀알팀) 등이 선보였다.

 동영상 부문에서는 ▲간호부 홍보 동영상 제작(간호부 홍보동영상 제작팀) ▲마취간호사의 마취 및 마취준비에 관한 지식(마취과 로젯 간호사의 동영상 매뉴얼 제작팀) 등이 선보였다.

 포스터 전시 부문에서는 ▲Clinical case study를 통한 환자의 약물 치료에 대한 심화 학습(약제부 입원 조제팀) ▲언론 오보시 효과적인 대응을 위한 언론 오보 대응 매뉴얼 제작(언론 오보 대응전략팀) 등이 선보였다.

 이정렬 교육연구부장은 “각 부서간의 지식공유와 토의로 업무혁신의 주체를 간부진 몇몇 사람이 아닌 전직원으로 확대하는것이 학습조직 활동의 목표”라고 행사 개최이유를 밝혔다.

* 학습조직이란?

‘학습조직’은 병원내 업무에서 필요한 노하우나 지식을 조직원들끼리 자율적으로 공유, 공부하여 매뉴얼화 하는 직원학습프로그램이다. 급변하는 병원경영환경에 적극적인 대처능력을 키우며, 자발적인‘배움’문화를 조직내 체질화 시켜 궁극적으로는 조직의 창의성과 효율성을 극대화 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2008 학습조직 경진대회 수상자 단체사진
학습조직경진대회 시상식 이후 기념촬영
 
2008 학습조직 경진대회 설명하는 모습
한 직원이 부서 학습내용(포스터)을 다른 직원에게 소개하는 장면

홈페이지 오류신고

서울대학교병원 홈페이지의 불편한점이나 개선사항 등의 의견을 작성해 주시면 검토 후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진료과 및 의료진 추천이나 진료일정 및 상담 문의는 진료 예약센터로 전화해 주십시오. 예약센터 : 1588-5700

홈페이지 의견접수 입력
홈페이지 의견접수(작성자, 연락처, 이메일, 구분, 제목, 내용)
작성자
*연락처 - -
*이메일 @
구분
*제목
*내용

1. 수집 항목 : 작성자명, 연락처, 이메일 주소

2. 수집 및 이용 목적 : 의견 회신에 따른 연락처 정보 확인

3. 보유 및 이용 기간 : 상담 서비스를 위해 검토 완료 후 3개월 간 보관하며,
이후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

만족도 통계

만족도 통계(페이지, 총응답자, 정보게시일)
페이지
총응답자
정보게시일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 불만족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 의견접수

서울대학교병원 홈페이지의

개선사항에 대한 의견을 보내주시면 검토하여보다
편리한 홈페이지
를 만들겠습니다.


※ 개별 답변을 드리는 창구가 아니오며,
병원에 대한 전반적인 문의는 전화'1588-5700' (예약문의: 1번, 기타: 2번)로,
불편이나 고충 관련고객의 소리로 접수 부탁드립니다.

홈페이지 의견접수 입력
홈페이지 의견접수(작성자, 구분, 제목, 내용)
작성자
구분
*제목
*내용

개인정보 수집/이용 목적

※ 개인정보 수집/이용 목적

1. 수집/이용 목적: 홈페이지 의견접수를 통한 개선사항 검토 및 반영
2. 수집하는 항목: 이름, 제목, 내용
3.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 2년
4.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으며, 전화예약상담(1588-5700)또는 고객상담실(02-2072-2002​)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체 메뉴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