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병원뉴스

응급의료기관평가 ‘우수’

조회수 : 2307 작성일 : 2008-06-09

응급의료기관평가 ‘우수’

정부가 지난해 전국 428개 응급의료기관을 평가한 결과 서울대병원, 서울아산병원 등 108곳이 ‘우수’ 판정을 받았다. 전년에 견줘 우수병원 비율이 크게 줄었다.

보건복지가족부는 5일 ‘2007년도 응급의료기관 평가결과’를 발표하고 전국 응급의료기관의 시설, 장비 등 법정 충족률이 전년에 비해 평균 2.5% 향상됐다고 밝혔다.

응급의료기관평가 우수기관 이미지

복지부는 우선 상급 응급의료기관인 ‘권역응급의료센터’와 ‘전문응급의료센터’에 대해 시설과 장비, 인력 등의 법정충족률과 신속한 처치 등 기능수행능력을 종합적으로 분석했다.100점 이상은 A등급,80점 이상은 B등급,60점 이상은 C등급으로 분류했다. 권역응급의료센터는 서울, 부산 등 전국 16개 시·도에 배치된 최상급 응급의료기관이며, 전문응급의료센터는 화상, 독성 등의 분야에 특화된 병원이다.

평가결과 16개 권역응급의료센터 가운데 A등급을 받은 병원은 서울대병원, 가천의대 중앙길병원, 목포한국병원 등 3곳에 불과했다. 또 4개 전문응급의료센터 가운데 유일하게 서울아산병원 독극물센터만 A등급을 받았다.2006년 평가에서는 권역응급센터 7곳과 전문응급센터 2곳이 A등급을 받은 바 있다.

중·경증 환자를 주로 진료하는 ‘지역응급의료센터’와 ‘지역응급의료기관’은 시설, 장비, 인력이 법정 기준을 충족하는지 여부만 평가했다. 평가결과 99개 지역응급의료센터 가운데 삼성서울병원,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등 54곳만 기준을 통과했다. 지역응급의료기관은 상황이 더욱 열악했다.309개 병원 가운데 중앙대병원, 이화여대 동대문병원 등 50곳만 기준을 통과했고, 응급실 전담의사가 1명도 없는 병원도 71곳이나 됐다.

복지부 관계자는 “지역응급의료기관은 전반적인 의료인력 확보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어 인력 인프라 확충을 위한 추가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울신문 정현용기자 junghy77@seoul.co.kr
관련기사보기

홈페이지 오류신고

서울대학교병원 홈페이지의 불편한점이나 개선사항 등의 의견을 작성해 주시면 검토 후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진료과 및 의료진 추천이나 진료일정 및 상담 문의는 진료 예약센터로 전화해 주십시오. 예약센터 : 1588-5700

홈페이지 의견접수 입력
홈페이지 의견접수(작성자, 연락처, 이메일, 구분, 제목, 내용)
작성자
*연락처 - -
*이메일 @
구분
*제목
*내용

1. 수집 항목 : 작성자명, 연락처, 이메일 주소

2. 수집 및 이용 목적 : 의견 회신에 따른 연락처 정보 확인

3. 보유 및 이용 기간 : 상담 서비스를 위해 검토 완료 후 3개월 간 보관하며,
이후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

만족도 통계

만족도 통계(페이지, 총응답자, 정보게시일)
페이지
총응답자
정보게시일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 불만족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 의견접수

서울대학교병원 홈페이지의

개선사항에 대한 의견을 보내주시면 검토하여보다
편리한 홈페이지
를 만들겠습니다.


※ 개별 답변을 드리는 창구가 아니오며,
병원에 대한 전반적인 문의는 전화'1588-5700' (예약문의: 1번, 기타: 2번)로,
불편이나 고충 관련고객의 소리로 접수 부탁드립니다.

홈페이지 의견접수 입력
홈페이지 의견접수(작성자, 구분, 제목, 내용)
작성자
구분
*제목
*내용

개인정보 수집/이용 목적

※ 개인정보 수집/이용 목적

1. 수집/이용 목적: 홈페이지 의견접수를 통한 개선사항 검토 및 반영
2. 수집하는 항목: 이름, 제목, 내용
3.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 2년
4.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으며, 전화예약상담(1588-5700)또는 고객상담실(02-2072-2002​)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체 메뉴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