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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뉴스

성상철 원장, ‘2007년 올해의 CEO 대상’ 수상

조회수 : 2122 작성일 : 2007-12-13

성상철 원장, ‘2007년 올해의 CEO 대상’ 수상
       -비전과 혁신을 통한 고객만족경영 등 공로 인정


서울대병원 성상철 원장은 13일 오후 3시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2007년 올해의 CEO 대상’ 시상식에서 최고의 영예인 <종합대상>에 선정돼 대상을 받았다.
올해의 CEO 대상 시상식 모습
이날 시상식에는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대병원, 전북대학교, 롯데호텔 등 16개 공공기관, 지자체, 기업의 CEO가 수상했다.

한국일보와 주간한국이 주최하고 산업자원부가 후원하는 ‘2007년 올해의 CEO 대상’은 2007년 한해동안 창조적이고 탁월한 경영혁신 활동으로 대한민국 경제 발전을 주도해 사회발전에 공헌한 최고 경영자를 선정, 포상한다.

이 상은 향후 기업경영의 뉴-패러다임을 제시한 모범적인 경영모델을 정립하고 지역사회와 발전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자 매년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선정대상은 대한상공회의소와 한국일보의 기업정보를 근거로 정부부처, 언론기관, 인증기관, 협회 등에서 인정한 기업의 CEO이다.

이번에 시상한 성상철 서울대병원장은 2004년 5월 말 13대 서울대병원장직을 수행하며 CEO로서의 탁월한 경영능력을 인정받아 현재 14대 병원장을 맡고 있다. 성 원장은 서울대병원을 경영함에 있어 비전경영, 혁신경영, 글로벌 및 기술혁신경영, 고객만족경영의 4부문에 핵심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올해의 CEO 대상 시상식 모습
비전경영부문에서는 2006년 12월 13일 미래 환경변화에 대비하고자 뉴비전인 “BREAKTHROUGH21'을 선포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대한민국 의료를 세계로’라는 슬로건 하에 최상의 진료로 가장 신뢰받는 병원, 생명의 미래를 여는 병원, 세계 의료의 리더를 양성하는 병원, 의료선진화를 추구하는 정책협력병원의 비전을 수립해 병원 경영의 방향설정과 기반을 마련하고 내부 구성원의 단결력과 근무의욕을 고취시켰다. 그리고 뉴비전 달성을 위한 중장기 전략을 수립하고 전략과제별 TFT를 통해 비전추구를 위한 대안과 방법을 구체화 해 진료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전국의 병ㆍ의원과 진료 협력을 강화하는 등 변화추진력을 확보해 왔다.

또한, 원무과와 외래과 통합, 의료정보화에 따른 조직 통폐합과 외과 분과조직 신설을 통해 분야별 전문화를 추구하고 물류업무의 통합관리를 준비하해 비용절감과 인력의 효율적 활용을 통한 조직의 체질개선과 경영합리화를 준비하는 등 리엔지니어링과 물류통합관리를 위해 꾸준히 노력을 경주해 왔다. 그리고 권한의 위임을 통해 분당서울대병원과 강남센터에 책임경영제를 도입함으로서 수익 개선과 성과 증대에 따른 인센티브제를 정착시켰다. 무엇보다도 국립대병원 최초로 민간회계 감사를 도입해 투명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혁신경영부문에서는 6 시그마를 정착시켜 응급실 체류시간을 줄이고 외래대기시간과 입원재원 일수를 획기적으로 단축시키는 등 업무의 효율성 증가와 업무 개선 문화를 정착시켰다. 또한 종합의료정보시스템(MIS), 의료정보영상획득전송 시스템(PACS), 전자행정 시스템(EDMS) 및 전자의무기록시스템(EMR)을 구축하는 등 Full Digital Hospital을 만들었다. 이러한 비용절감과 업무 프로세스 개선사업은 일본 등 외국병원이 벤치마킹을 위해 서울대병원을 찾게 만들고 있다.
올해의 CEO 대상 시상식 모습
이와 더불어 서울대병원은 국제적 수준의 의료기술을 보유하고 차세대 성장동력인 BT분야와 연구역량 강화를 통한 진료 질 강화와 교육능력을 제고하는 등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연구중심병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서울대병원은 보건복지부에서 선정하는 ‘혁신형 연구중심병원’으로 선정됐으며 WHO로부터 국제연구윤리지침 국제 인증을 획득했고 단일의료기관 최초로 SCI 논문 1천편 시대를 열었다.

그리고 아시아 최고 수준의 임상시험건수를 등록하고 있고 국내 최초로 국제적 표준임상연구심의 지침을 개발했다. 또 국내 최초로 의학연구 지원센터 개설과 임상시험센터를 확충하는 노력을 통해 명실공히 임상분야에서 최고의 지위를 누리고 있다.

마지막으로 고객만족 경영부문에서는 I-first 캠페인을 통해 병원을 찾는 고객에게 먼저 다가가는 서비스를 정착시켰으며 입원 대기환자중심의 탄력적 병원운영시스템을 도입하고 콜센터 개설, 진료예약제도를 개선해 현장 경영 중심의 의료서비스 제도로 고객 만족도 향상에 노력하고 있다.

또한 공공의료사업단 설치 운영을 통해 무료의료봉사를 상시화 해 의료취약계층에 대한 체계적인 의료봉사를 실시하고 있다. 의료봉사는 국내뿐 아니라 국제교류협력단(KOICA)과의 협력으로 의료의 손길이 필요한 해외재난 지역등을 찾아 국위선양에 기여하고 있다.

성상철 원장은 “변화하는 의료 환경에 대비하기 위한 병원간의 경쟁은 시간과 장소를 초월하고 있다”며 “최고의 의료진과 의료기술을 갖춘 서울대병원은 비전과 혁신을 통해 대한민국의료를 세계적인 수준의 의료로 만드는데 리더가 될 것이다”고 말하고“ 쉽지 않은 일을 함께 추진하고 고생을 같이 한 서울대병원 직원 여러분께 공을 돌리고 싶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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