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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뉴스

서울대학교병원, 환자/보호자를 위한 설명처방 서비스 개시

조회수 : 4930 작성일 : 2011-08-18

서울대학교병원, 환자/보호자를 위한 설명처방 서비스 개시
- 의료진이 환자/보호자에게 맞춤형 애니메이션을 처방
- 전자차트, 인터넷, 스마트폰, SNS가 결합된 스마트 의료정보 서비스
- 환자/보호자 이해도 증진과 만족도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설명처방 서비스 

  서울대학교병원(서울대학교병원 /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 / 분당서울대학교병원 / 서울대학교병원 헬스케어시스템 강남센터)은 환자/보호자의 알권리 충족과 설명업무 효율화를 위해 오는 8월 16일부터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설명처방 서비스를 시작한다.

  ‘하이차트’라는 이름의 설명처방은 환자를 진료한 의료진이 질병/검사/처치 등에 대한 건강정보 애니메이션을 환자나 보호자의 휴대폰으로 처방해주는 서비스이다. 의료진이 전자차트에서 애니메이션을 설명처방하면 인증번호가 포함된 문자메시지가 발송되고, 환자/보호자는 수신된 인증번호와 본인의 휴대폰번호를 입력, 컴퓨터나 스마트폰, Tablet PC 등에서 처방된 애니메이션을 시청할 수 있다. 수신된 애니메이션은 무료로 반복하여 시청할 수 있으며 SNS를 통해 해당 정보를 필요로 하는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도 있다.

  설명처방을 통해 제공되는 정보는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어 이해하기 쉽고, 의료진이 직접 처방한 것이므로 신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환자 본인의 실제 진료과정이 반영된 맞춤형 정보라는 특징이 있다. 현재 서울대학교 4개 병원은 각종 검사와 수술에 대한 안내에서 입·퇴원 교육, 투약설명, 치료식 교육 등에 이르는 400종 이상의 설명처방 애니메이션을 준비하였으며, 향후 업데이트를 통하여 환자 맞춤형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확보할 계획이다.

  질병을 진단받고 치료하거나 수술동의서 등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환자/보호자가 알아야 할 정보에는 복잡하고 전문적인 의학지식이 포함된 경우가 많다. 이러한 정보들은 비전문가인 환자/보호자가 이해하기 어려울 뿐 아니라 의료진 입장에서도 알기 쉽게 효과적으로 설명하기 곤란한 것이 사실이다. 하이차트 설명처방은 이처럼 복잡하고 어려운 정보를 의료진이 직접 설명하기에 앞서, 환자/보호자가 필요로 하는 기초지식을 애니메이션을 통해 사전에 학습시키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의료진은 설명처방을 통해 증진된 환자/보호자의 이해를 바탕으로 환자 개개인의 특성에 해당하는 부분을 설명하거나 부족한 부분을 추가로 보충하기 때문에 충분한 설명을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우리나라 의료기관들은 외국에 비해 매우 높은 수준의 의료정보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의료정보시스템은 진료/원무/행정 등 의료기관 종사자의 업무에 초점이 맞추어진 관계로 환자나 보호자가 정보화의 혜택을 직접적으로 느끼기에는 부족한 점이 있었다. 하지만 이번에 서울대학교 4개 병원에서 시작하는 설명처방 서비스는 전자차트와 인터넷, 스마트폰, SNS 등 최신 정보통신 인프라를 바탕으로 환자와 보호자에게 맞춤형 의료정보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의료소비자가 누릴 수 있는 진정한 스마트 의료정보시대가 열리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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