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병원뉴스

환자 중심의 첨단 로비로 새 단장한 서울대학교병원

조회수 : 4699 작성일 : 2011-06-03

환자 중심의 첨단 로비로 새 단장한 서울대학교병원

  서울대학교병원[원장 정희원]은 쾌적한 진료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총 사업비 22억원을 들여 로비를 새롭게 단장했다.

  리모델링된 로비는 지상1층에서 3층까지, 총면적 2,569㎡[777평]이다. 로비 내부는 기하학적 벽면과 밝은 조명의 바리솔이 조화를 이루어 미래의 첨단적인 이미지를 연출하고 있다. 천장은 최대한 높이고 자연채광 느낌의 밝은 조명은 실내를 넓게 느껴지게 한다. 기존의 낡은 실내 자재는 밝은 마감재로 전면 교체되어 로비 분위기를 한층 부드럽게 하였다.

  원무 수납에서는 환자들의 편의를 위해 첨단 스마트 시스템을 도입하고 각종 최신 수납 기기를 설치하였다.

  첨단 스마트 시스템에서 가장 역점을 둔 부분은 Paperless 실현이다.  병원을 처음 방문하는 환자들은 선택진료 신청서, 개인정보 수집 동의서 등 각종 원무 서식지에 주민번호, 주소, 이름 등 개인 정보를 기입하고 서명란에 직접 서명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으나 테블릿 PC를 설치한 이후 환자들은 터치 스크린에 본인의 정보를 직접 확인하고 서명만 하면 된다.

  지능형 순번 발행기에서는 대형 모니터에 해당 수납 창구의 대기인원이 나타나고,  무인수납이 가능한 환자에게는 ‘무인수납 안내 메시지’가 나타나 수납 대기 시간을 대폭 단축하였다. 장애인을 위해 장애인 전용 수납창구를 별도로 마련했으며 번호표시기도 대형 모니터로 교체하였다.

  수납데스크도 대폭 낮추었다. 기존에는 데스크가 높아 내원객이 서서 수납을 했었으나 데스크를 낮추고 의자도 새롭게 두어 내원객이 직원과 아이컨택[EYE CONTACT]을 하며 편안한 분위기에서 수납을 할 수 있게 하였다. 로비 중앙에는 피아노를 설치하고  심신이 지친 환자를 위해 정기적으로 공연을 열 예정이다.

  정희원 병원장은 “환자들이 쾌적하고 넒은 공간에서 진료서비스를 받기 위해 지난해부터 병원 로비 확장 공사를 해왔다” 며 “병원 로비가 첨단 스마트 시스템을 바탕으로 한 환자 중심의 공간으로 나아가는데 더욱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겠다” 고 말했다.

  서울대병원은 이에 앞서 총 120억의 사업비를 들여 지난 해 3월 본관 로비를 증축한 바 있다. 지하 1층, 지상 3층의 3,646㎡(1,100평) 규모로 증축된 로비는 투명유리로 구성된 철골 구조의 유리커튼월 형식으로, 건물내부로 자연채광이 되도록 해 한층 편안하고 밝은 병원 분위기를 만드는데 역점을 두었다. 승강기도 4대가 증설되었다. 15인승 2대와 24인승 2대가  외부 조망이 가능한 전망용 타입으로 추가 설치되어 병원을 방문하는 환자와 보호자의 편의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로비 

홈페이지 오류신고

서울대학교병원 홈페이지의 불편한점이나 개선사항 등의 의견을 작성해 주시면 검토 후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진료과 및 의료진 추천이나 진료일정 및 상담 문의는 진료 예약센터로 전화해 주십시오. 예약센터 : 1588-5700

홈페이지 의견접수 입력
홈페이지 의견접수(작성자, 연락처, 이메일, 구분, 제목, 내용)
작성자
*연락처 - -
*이메일 @
구분
*제목
*내용

1. 수집 항목 : 작성자명, 연락처, 이메일 주소

2. 수집 및 이용 목적 : 의견 회신에 따른 연락처 정보 확인

3. 보유 및 이용 기간 : 상담 서비스를 위해 검토 완료 후 3개월 간 보관하며,
이후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

만족도 통계

만족도 통계(페이지, 총응답자, 정보게시일)
페이지
총응답자
정보게시일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 불만족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 의견접수

서울대학교병원 홈페이지의

개선사항에 대한 의견을 보내주시면 검토하여보다
편리한 홈페이지
를 만들겠습니다.


※ 개별 답변을 드리는 창구가 아니오며,
병원에 대한 전반적인 문의는 전화'1588-5700' (예약문의: 1번, 기타: 2번)로,
불편이나 고충 관련고객의 소리로 접수 부탁드립니다.

홈페이지 의견접수 입력
홈페이지 의견접수(작성자, 구분, 제목, 내용)
작성자
구분
*제목
*내용

개인정보 수집/이용 목적

※ 개인정보 수집/이용 목적

1. 수집/이용 목적: 홈페이지 의견접수를 통한 개선사항 검토 및 반영
2. 수집하는 항목: 이름, 제목, 내용
3.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 2년
4.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으며, 전화예약상담(1588-5700)또는 고객상담실(02-2072-2002​)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체 메뉴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