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과신장내과
내과신장내과
신장내과의 주요 진료부문은 부종, 혈뇨, 단백뇨, 산염기 전해질 이상, 사구체 질환, 간질성 신염, 급성 신손상, 만성 콩팥병, 당뇨병과 고혈압으로 인한 신장 질환, 신장으로 인한 고혈압 질환, 혈액 투석, 복막투석 및 신장 이식 등이다. 고혈압과 당뇨병, 비만 등의 증가로 인해 신장질환을 앓는 환자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투석과 신장이식 환자들도 급증하고 있다.
서울대병원 신장내과에서는 IgA 신장염, 미세변화신증후군, 막성 사구체신염, 국소분절성 사구체경화증 등 다양한 사구체 질환에 대한 진료뿐만 아니라 루프스신염, 요독성 용혈 증후군 및 다낭성 신증 등 희귀 난치성 질환에 대한 최고의 진료 역량을 갖추고 있다. 입원 환자와 외래 환자를 대상으로 혈액투석 치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중환자실의 급성 신손상 환자를 대상으로 최상의 지속적 신대체요법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30년 역사의 복막투석실은 지금까지 1300명 이상의 복막투석 환자를 진료해 왔으며, 세계 최고의 치료 성적을 자랑한다.
만성 콩팥병은 의학적 관리가 매우 중요한 병이며, 이를 위해 서울대병원 신장교육실에서는 월1회 정기적으로 만성신장병 환자 교육 시간을 통해 식이요법, 약물 요법, 복약지도, 투석과 이식에 대한 소개 등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신장내과 낮병동에서는 신기능 저하 환자에서의 조영제 투여 전 신장 보호 조치와 수 시간이 소요되는 주사약물 치료를 당일 입퇴원 시스템으로 진행하여 시간과 비용을 줄이는 노력을 하고 있다. 긴급처치클리닉에서는 투석 환자의 동정맥루 모니터링 시스템을 갖추고 혈관 접근로 관련 문제의 진단 및 치료를 One-stop 서비스로 시행하고 있다. 서울대학교병원은 40년의 신장이식 역사를 자랑하며 3000 건 이상의 신장 이식 수술을 시행해 왔으며 높은 이식신 및 환자 생존율을 자랑하고 있다. 최첨단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다학제 협력을 통해 수혜자 및 기증자 모두에게 섬세한 이식 전후 관리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