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암검사정보

대장조영검사

조회수 : 8326 등록일 : 2017-09-28

준비사항

① 검사 전날 아침 7~8시 사이 국에 밥 정도의 가벼운 식사만 조금 드십시오. 생선 및 고기는 절대 드시면 안됩니다. 

② 검사 전날 낮 12시에 알갱이 없는 흰죽을 드시고 이후 반드시 금식하십시오. 저녁 7시 설사약을 먹기 전까지 갈증이 심할 때만 약간의 물로 목을 축이십시오.

③ 검사 전날 저녁 7시에 설사약 한 병(45cc)을 물 반 컵에 섞어서 마십니다. 그리고 곧바로 물 1컵을 마시고 나서 30분마다 물 1컵씩 3번 마십시오.

④ 저녁 10시에 나머지 설사약 한 병(45cc)을 물 반 컵에 섞어서 마십시오. 그리고 곧바로 물 1컵을 마십시오. 

⑤ 그 이후에는 병원에 와서 검사가 끝날 때까지 절대로 물도 마시면 안됩니다. 갈증이 심하면 약간의 물로 목만 축이십시오. 

⑥ 대장에 변이 차 있을 시에는 검사를 못할 수도 있습니다. 


검사방법

바륨현탁액과 공기를 항문을 통해서 주입하며 이때 영상의학과 전문의는 모니터를 통해서 환자의 대장 모양과 병변을 확인합니다. 이때 환자는 대장에 약제가 골고루 분포할 수 있게 빙글빙글 돌아눕는 운동을 합니다. 대장에 주입된 바륨현탁액이 골고루 분포된 것을 확인한 후 모니터로 대장의 각 부분을 확인하며 촬영합니다. 촬영이 끝날 때까지는 대변이 마려워도 참아야 되며 촬영이 끝나면 담당자가 화장실로 안내합니다. 


소요시간

촬영은 15~20분 정도 소요됩니다.


주의사항

장천공 등의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대장 조영검사를 하는 데 금기증은 없습니다. 그러나 급성 게실염 등 대장 내 급성 염증이 의심되는 경우는 시행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 때 약제(바륨현탁액)와 공기를 같이 항문으로 주입하므로, 대변이 마려운 정도의 불쾌감은 있을 수 있습니다. 

검사 후 조영제로 인하여 변비가 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위해서 물을 많이 드시기 바랍니다.


대장조영 검사 사진

 

부작용

드물지만 대장 조영검사 시행 전 1주일 이내에 대장 병변에 대해 조직검사나 용종 절제술을 받은 경우, 대장 조영검사 도중 공기 및 바륨현탁액 주입에 의해 대장이 천공될 위험이 있습니다. 검사 때 약제(바륨현탁액)와 공기를 같이 항문으로 주입하므로 대변이 마려운 정도의 불쾌감은 있을 수 있습니다.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