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암검사정보

갑상선 초음파 검사 안내

조회수 : 19729 등록일 : 2017-09-28

정의

컴퓨터와 연결된 높은 주파수의 탐촉자(transducer)는 초음파를 발생시키고 또 인체에서 반사되는 음파를 받아들이게 되며 이를 컴퓨터에서 재구성하여 영상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게 해줍니다. 이러한 초음파를 이용하여 갑상선 및 주변 기관의 형태적 이상에 대해서 평가하는 방법으로 갑상선결절에 대해서 다른 어떤 검사보다도 높은 해상도를 가지고 있는 검사입니다. 


준비사항

초음파 및 세침흡인검사에서는 금식 등과 같은 특별한 준비가 필요 없습니다. 


검사방법

똑바로 누운 상태에서 어깨나 목 밑에 베게 등을 받혀 목을 뒤로 젖힌 상태로 탐촉자와 목에 초음파 젤리를 바른 후에 검사를 시작합니다. 


소요시간

피검사자의 상태에 따라 다양하며 5분에서 20분 정도까지 소요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초음파를 시행할 때 특별한 주의사항은 없지만, 갑상선 세침흡입생검에서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경우는 출혈의 소지가 높아 와파린의 경우 3~5일 정도 복용을 중지하고, 혈액응고검사 수치가 정상 범위에 이르면 흡입생검을 시행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항응고제 복용을 중단할 때 초래될 수 있는 혈관계 부작용을 고려하여 처방을 낸 의사와 신중히 상의 후 흡입생검을 시행해야 합니다. 아스피린의 경우 검사 당일에는 복용을 중단하도록 권장합니다. 


부작용

초음파 검사 후의 불편함이나 부작용은 없습니다. 초음파 세침흡입생검의 경우, 시술 후 검사 부위에 약간의 통증이나 불쾌감이 일시적으로 있을 수 있고, 드물게 출혈이나 염증이 발생할 수 있으나 추가적 처치가 필요한 정도의 심각한 합병증의 빈도는 매우 낮습니다.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