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수술치료

식도 수술 환자의 수술 안내문

조회수 : 35563 등록일 : 2017-09-22

수술 전 준비의 목적

식도에서 위, 소장, 대장, 항문까지의 음식찌꺼기를 깨끗이 씻어내어 성공적인 수술효과를 얻기 위함입니다.


수술 전날

1. 금식
수술 전날 아침부터 수술 당일까지 금식을 합니다. 단, 장 준비를 위한 약은 소량의 물과 함께 복용합니다.

2. 관장 
장 준비를 철저히 하기 위해 의사지시에 따라 정해진 시간에 설사 유발약 및 하제를 복용하며, 관장을 하고 좌약을 삽입합니다. 장 준비 확인을 위해 복부사진 촬영을 여러 번 시행합니다.

3. 목욕
목욕이 끝난 후 속옷은 입지 말고 환의만 입으십시오. 수술장에 가시기 전에는 의치, 보청기, 반지, 시계, 팔찌, 머리핀, 안경, 렌즈, 양말, 매니큐어, 화장은 모두 제거합니다.

4. 수술동의서
보호자들이 함께 주치의의 설명을 들은 후 서명합니다.

5. 폐운동연습
심호흡, 기침하기, 인스피로미터(inspirometer) 연습을 하여 수술 후 폐합병증을 예방합니다. 인스피로미터는 부는 것이 아니라 공기를 폐로 흡입하여 공을 올리는 것입니다.

6. 항생제 피부반응 검사
항생제에 알러지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수술 전날 저녁에 항생제 피부반응 검사를 시행합니다. 

7. 항색전 스타킹
수술장에 가기 전 항색전 스타킹을 신게 됩니다. 

8. 감염 예방
상기도 감염예방을 위해 수술 전날 4회(아침, 점심, 저녁, 자기 전), 수술 당일 2회(아침, 수술장 가기 전) 베타딘 가글과 테라마이신 연고를 사용합니다. 베타딘 가글은 양치 후 10cc정도 구강함수 후 뱉어 냅니다. 테라마이신 연고는 면봉에 연고를 적당히 발라 비강에 도포합니다.


수술 당일

1. 아침 일찍 세면과 양치질을 합니다.

2. 첫 번째 수술인 경우 아침 7시 30분경 수술장(2층)으로 침대차를 타고 갑니다.


수술 후 간호

수술 후에는 외과계중환자실에서 1일 정도 관찰한 후 병실로 오게 됩니다.

1. 금식
수술 후 7일 동안 비위관(콧줄)을 계속 꽂고 있으며 금식합니다. 수술 후 7일이 지나면 식도조영검사로 수술 부위에 새는 곳이 없는지를 확인한 후 담당의사가 식이 진행여부를 결정합니다.

2. 영양
금식 기간에는 고영양 혈관 수액주사로 영양분을 공급받습니다. 식도조영검사로 수술 부위에 새는 곳이 없는지 확인되면 물을 먹기 시작합니다. 이때 기도로 물이 넘어가지 않도록 조심하면서 소량씩 먹어야 합니다. 이후 음식물 섭취에 문제가 없을 경우 미음을 먹게 되는데 의료진의 지시에 따라 조심스럽게 소량씩 천천히 먹습니다. 1시간마다 1/3컵씩 드십시오.

3. 흉관 
수술시 가슴에 삽입된 흉관은 액체와 공기가 나오기 위한 것입니다. 항상 가슴 아래로 유지하고, 빠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매일 가슴사진을 촬영하여 폐의 상태를 확인하는데, 배액량이 적어지거나 더 이상 공기가 나오지 않으면 의사의 판단 하에 흉관을 제거합니다. 흉관을 제거하고 2일 후부터 샤워 가능합니다. 

4. 폐 운동
전신마취로 허탈된 폐를 재 팽창시키고 호흡근을 강화시켜 객담 배출을 용이하게 해주어야만 합니다.

심호흡: 배가 앞으로 나오는 것을 느낄 정도로 코를 통해 숨을 깊이 들이마시며,폐에 있는 공기를 모두 뱉어 내는 기분으로 배의 근육을 수축하여 입을 오므리고 천천히 숨을 내쉽니다.

기침: 복부에서 가슴을 울리는 큰기침을 합니다.

등 두드리기: 보호자는 환자의 등을 가볍게 두드려 가래를 뱉도록 도와줍니다. 

인스피로미터(inspirometer) 운동 : 인스피로미터는 부는 것이 아니라 공기를 폐로 흡입하여 공을 올리는 것입니다.

5. 팔운동 
수술 후 통증을 이유로 움직이지 않을 경우 근육 강직이 올 수 있으므로 어깨 관절 운동을 해야 합니다(팔 들어올리기, 팔 뒤로 돌리기, 반대편 귀 잡기, 머리 빗기 등).

6. 운동
병실로 오신 후 화장실, 복도 등을 다니는 것이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하루에 6회 이상 복도를 걸으면서 운동을 합니다. 

7. 영양관 
식도 수술 후 복부에 공장루(jejunostomy)를 가지고 나올 수 있습니다. 이는 수술 후 경구로 영양섭취를 못할 경우 공장루를 통해 영양섭취를 하기 위함이며, 의료진의 지시에 따라 관리하시면 됩니다.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