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검사 및 치료 정보, 동영상으로 설명해 드려요
“어려운 검사 및 치료 정보, 동영상으로 설명해 드려요”
- 의료진이 직접 선별, 감수한 100종 이상의 검사/치료 설명 동영상
- 병원 내 스마트도우미와 인터넷·모바일 환경 통해 제공, 환자 편의 및 만족도 제고
서울대학교암병원(원장 노동영)은 환자 편의와 치료효과를 높이기 위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암 관련 검사/치료 동영상 콘텐츠를 개발하고 인터넷, 모바일, 스마트도우미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제공하고 있다.
서울대학교암병원이 보유한 100종 이상의 검사/치료 동영상 콘텐츠는 암환자가 받게 되는 다양한 검사와 치료를 알기 쉽게 설명해 준다. 의료진이 환자 교육 및 진료 과정에서 필요성이 높은 항목을 직접 엄선하고 내용을 감수하였다. 따라서 환자에게 실제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담고 있다.
2011년 3월 서울대학교암병원 개원 당시 55가지였던 검사/치료 동영상은 이후 암정보교육센터의 주도로 47가지가 추가 개발되었다. 그 결과 현재는 영상․생검․내시경 등의 검사, 암종별 종양 제거 수술, 방사선 치료의 종류 및 과정, 항암화학요법의 개념․표적치료제 안내, 그 외 다양한 치료 및 관리 방법 등이 포함된 보다 다양하고 풍성한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환자와 보호자는 동영상 콘텐츠를 이용하여 앞으로 받아야 할 검사와 치료가 어떤 것인지를 충분히 이해하고 심리적∙신체적으로 준비된 상태에서 임할 수 있다. 의료진의 경우, 치료계획 설명∙환자 교육 등에 검사/치료 동영상을 활용함으로써 환자 및 보호자와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검사/치료 동영상 콘텐츠는 서울대학교암병원 내 무인 안내 시스템인 스마트도우미와 암정보교육센터 홈페이지(http://cancer.snuh.org/edu/),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내게 맞는 암정보’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암종을 선택하면 관련 검사/치료 동영상 목록이 자동으로 제시되며, 스마트도우미의 경우 QR코드가 함께 표시되어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에서 원할 때마다 반복적으로 시청할 수 있도록 하였다.
박상민 암정보교육센터장은 “암환자와 보호자가 각종 검사와 치료의 내용을 이해하기란 쉽지 않으며 이런 정보의 불균형으로 인해 치료 과정에서 소외감을 느낄 수도 있다”며 “서울대학교암병원은 복잡하고 전문적인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동영상 콘텐츠를 개발하고 이를 스마트도우미와 인터넷∙모바일 환경을 통해 제공함으로써 환자의 편의와 만족도를 제고하는 동시에 스마트병원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