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암병원, ‘암정보교육센터’ 통해 암정보의 모든 것 제공
서울대학교암병원, '암정보교육센터' 통해 암정보의 모든 것 제공
- 암치료 과정에서 알아야 하는 암종별정보, 통합암관리정보, 검사 및 치료 동영상자료 포함
- 리플릿, 스마트도우미(무인안내시스템), 홈페이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 다양한 형태로 접근성 제고
서울대학교암병원 암정보교육센터(센터장 박상민)가 암환자와 가족이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치료에 임할 수 있도록 신뢰성을 갖춘 방대한 암 관련 정보를 다양한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암정보교육센터는 서울대학교암병원의 각 센터 및 여러 파트의 전문가들과 협력하여 암 치료 과정에서 알아야 할 정보를 체계적으로 개발, 관리하고 있다. 서울대학교암병원 의료진이 직접 개발, 감수해 신뢰성을 높인 암 정보 콘텐츠에는 각 암 질환을 소개하는 암종별 정보, 암 치료 전반에 대한 통합암관리정보, 약물 정보 등이 포함돼 있다.
암종별 의학정보는 위암, 대장암, 폐암, 간암, 유방암 등 호발암부터 소아골종양, 구강·육종과 같이 비교적 널리 알려지지 않은 암까지, 총 36종류의 암을 아우른다. 각 암 질환의 정의, 원인, 증상부터 진단 및 검사, 치료, 경과 및 합병증, 예방 및 관리 등에 관한 내용은 물론 오랜 암치료 경험을 토대로 환자가 유의해야 할 사항을 ‘의료진 강조사항’으로 제시하고 있다. 암정보교육센터는 보다 다양한 암종에 대해 항상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희귀암 콘텐츠를 추가 개발하는 한편 기존 암종별 정보를 지속적으로 보완, 변경 중에 있다.
암정보교육센터는 수술, 항암화학치료, 방사선치료 등 암 치료 방법별 정보와 진단 시, 치료 중, 치료 종료 후, 호스피스 등 암 여정별 정보를 통합적으로 정리해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는 암환자 및 암 생존자의 삶의 질 측면에서 중요하지만 그간 신뢰할 수 있는 과학적 자료가 부족했던 암 치료 후 장기건강관리, 운동관리, 영양, 정신건강과 같은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환자가 받아야 하는 검사와 치료의 경우, 복잡하고 전문적인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55종류의 애니메이션 동영상 자료로 제작하였으며, 계속 추가해 2011년 말까지 100종류 이상의 동영상을 제공할 예정이다.
모든 암 정보는 센터에 비치된 리플릿(암종별정보 36종, 통합암관리정보 16종)과 태블릿 PC, 병원 내 무인안내시스템인 '스마트도우미', 암정보교육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특히 홈페이지에는 '내게 맞는 암 정보' 메뉴를 만들어 센터를 방문할 수 없는 경우에도 암의 종류, 치료 여정, 관심 정보에 따른 맞춤형 암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리플릿과 스마트도우미에는 QR코드를 삽입해 스마트폰에서도 동영상을 포함한 해당 정보 확인이 가능하도록 했다.
박상민 센터장은 "암 정보에 대한 콘텐츠가 다양한 형태와 방식으로 제공되므로 모든 연령의 환자, 가족이 각자 선호하는 방식으로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며 "암정보교육센터는 암 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더욱 높이기 위해 안드로이드용 스마트폰 및 태블릿 PC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했으며 아이폰 버전 역시 빠른 시일 내에 선보일 계획이다" 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