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병원뉴스

나눔이 또 다른 나눔으로… 기부의 선순환 플랫폼 구축

조회수 : 3711 작성일 : 2016-12-27

나눔이 또 다른 나눔으로… 기부의 선순환 플랫폼 구축
- 후원으로 문 연 SNUH 착한가게, 판매수익으로 저소득 환자 후원, 각종 사회공헌  
- ‘자생적ㆍ선순환’ 구조, 의료계 기부의 모범 사례로 평가
 

착한가게 매장

나눔 장터에서 수익을 얻고, 이 수익금으로 저소득 환자와 주변의 소외된 이웃을 돕는 ‘병원 기부의 새로운 문화’가 형성됐다.

서울대병원은 2014년 5월, 이영술 후원인의 기부로 본원 야외 공간에 ‘SNUH 착한가게’를 개소했다.

착한가게는 서울대병원 발전후원회에서 인정한 단체와 법인이 물건을 사고 팔수 있는 상설장터다. 농협, 현대백화점과 연계하고 있으며, 병원 내 부서 및 동호회, 나눔을 실천하려는 외부 봉사단체도 참여할 수 있다.

수익금으로 요셉의원에 생필품 전달

판매자는 물건을 팔고 수익금의 일부를 기부한다. 기부금은 저소득 환자를 비롯해 탈북청소년, 척수장애인 등 의료소외 계층을 돕는데 쓰인다. 음악회, 전시회를 후원하기도 하고, 호스피스 기금 마련 등의 사회공헌을 위해 쓰이기도 한다. 2014년 겨울부터는 사회공헌 목적으로 매 여름과 겨울  수백만원 상당의 생필품을 요셉의원과 미혼모시설인 애란원, 종로종합사회복지관 등에 후원하고 있다.

착한가게는 현재까지 총 46회, 91개의 단체가 참여했으며, 수익금은 올해 11월 기준으로 5,000만원을 넘었다.

수익금으로 재능기부 음악회 후원

이제범 서울대병원 발전후원팀장은 “SNUH 착한가게에서는 물건을 파는 사람과 물건을 사는 사람 모두 기부자가 된다. 비록 비싸고 거창한 물건은 아니지만 좋은 일에 쓰인다는 약속 아래 많은 사람이 쉽게 지갑을 연다”며 “실제로 장터가 마무리 될 때는 봉사자들끼리 서로 물건을 구입하거나 선물하면서 기부금액을 늘린다. ‘나눔은 나눌수록 커진다’는 말을 착한가게에서 매번 확인한다”고 말했다.

서울대병원은 내년에도 착한가게를 통해 병원뿐 아니라 지역사회에도 나눔 문화를 확산시킬 계획이다. 이를 위해 원내 교직원을 대상으로 한 경매 기부 등 다양한 방식의 가게운영을 검토하고 있으며, 수익금을 통한 사회공헌도 보다 확대할 예정이다.

수익금으로 미혼모 가정 지원

김석화 서울대병원 함춘후원회장은 “병원 후원인의 기부로 문을 연 착한가게가 이제는 자생적으로 기부금을 모우고, 이 기부금으로 다시 다른 사람을 돕는 ‘나눔의 선순환’구조를 구축했다”며 “서울대병원은 의료계는 물론 사회적 나눔 문화 확산에 선도적 역할을 지속적으로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홈페이지 오류신고

서울대학교병원 홈페이지의 불편한점이나 개선사항 등의 의견을 작성해 주시면 검토 후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진료과 및 의료진 추천이나 진료일정 및 상담 문의는 진료 예약센터로 전화해 주십시오. 예약센터 : 1588-5700

홈페이지 의견접수 입력
홈페이지 의견접수(작성자, 연락처, 이메일, 구분, 제목, 내용)
작성자
*연락처 - -
*이메일 @
구분
*제목
*내용

1. 수집 항목 : 작성자명, 연락처, 이메일 주소

2. 수집 및 이용 목적 : 의견 회신에 따른 연락처 정보 확인

3. 보유 및 이용 기간 : 상담 서비스를 위해 검토 완료 후 3개월 간 보관하며,
이후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

만족도 통계

만족도 통계(페이지, 총응답자, 정보게시일)
페이지
총응답자
정보게시일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 불만족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 의견접수

서울대학교병원 홈페이지의

개선사항에 대한 의견을 보내주시면 검토하여보다
편리한 홈페이지
를 만들겠습니다.


※ 개별 답변을 드리는 창구가 아니오며,
병원에 대한 전반적인 문의는 전화'1588-5700' (예약문의: 1번, 기타: 2번)로,
불편이나 고충 관련고객의 소리로 접수 부탁드립니다.

홈페이지 의견접수 입력
홈페이지 의견접수(작성자, 구분, 제목, 내용)
작성자
구분
*제목
*내용

개인정보 수집/이용 목적

※ 개인정보 수집/이용 목적

1. 수집/이용 목적: 홈페이지 의견접수를 통한 개선사항 검토 및 반영
2. 수집하는 항목: 이름, 제목, 내용
3.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 2년
4.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으며, 전화예약상담(1588-5700)또는 고객상담실(02-2072-2002​)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체 메뉴

전체 검색

전체 검색